티스토리 뷰

독감, 폐렴이 유행이라는데 독감백신 맞으셨나요? 독감을 피하기 위해 맞는 백신 때문에 부작용이 일어나는 사례가 있습니다. 독감예방 주사 때문에 오히려 고통스러울 수 있다는데, 알고 계신가요? 최근 많이들 접종하는 4가 백신은 얼마인지, 어떤 감기약인지 함께 알아봅시다.

 

폐렴 독감 감기약

최근 유행 중인 마이코 플라스마 폐렴, 독감에 걸리면 매우 아프다는 얘기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백신접종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 백신을 많고 부작용을 겪었던 분들이 많았던 것처럼 독감 백신을 맞다가도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독감 백신 부작용

대부분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없거나 1.2일 내에 사라지는 부작용이지만 컨디션에 따라 더 오래 아프거나 독감에 걸린 것처럼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주사를 맞은 곳에 통증이 있거나 붉어지고 부어오르는 현상, 미열이 생기면서 인후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감 투통, 메스꺼움이 있을 수 있고 두드러기나 호흡곤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4가 백신 금액 무료

독감을 발생하게 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형, b형, c형, d형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이중 70% 이상이 a형 때문에 독감에 걸리며, 나머지는 b형입니다. c형은 아주 간혹 아이들에게 발생하지만 d형은 아직 감염사례가 없다고 합니다.

올해 접종하는 백신은 4가 백신입니다. a형, b형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 9개사의 11개 품목이 시판 허가를 받는 등 승인되었으며 그 비용은 의료기관별로 많이 차이가 납니다. 4가 백신의 평균 금액은 4만 원 정도로 최저 17000원~ 50000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의료기관에 따라 금액은 다를 수 있지만 효과는 모두 동일합니다.

현재, 생후 6개월~ 13세 어린아이와,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은 무료로 접종가능합니다. 최근에는 고령자를 위한 고면역원성 제품도 하나둘 등장하고 있으므로 고룡자의 경우 고면역원성을 맞는 것이 더효과적입니다.

 

코로나 mrna 백신 사례

코로나 백신은 mrna 백신이지만 감기 백신은 과거의 방식으로 만든 백신으로 코로나 백신만큼 심각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코로나 백신은 단백질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 얼마 전 국제 학술지에 실리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돌연변이 단백질이 생기면 세포 면역 반응에 이상을 일으켜 자가 면역질환 등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이에 대하여 mrna 백신은 접종 후 체내에 잔류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우리 몸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반론도 있습니다. 실제 국제 학술지 '네이처'에 논문을 발표한 영국 케임브리지대 연구진도 실제 면역반응으로 이어진 사례는 발견하지 못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앞으로 mrna 백신에 의도치 않은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도록 개량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